갑자기 긴박화한 일중관계의 뒤에서, 다시 한번 애노국이 희미하게 웃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2016년 8월에 들어서 이미 400척이 넘는 중국 어선이 센카쿠 제도 주변의 연결 수역에 침입. 중국의 본격적인 영토 침입의 발소리가 들려온 것으로 일본에서도 우려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하지만, 이 문제에 관해서 과연 일본은 “센카쿠 제도를 중국으로부터 지키는” 것만을 생각하고 있으면 좋을까? 이번 토카나는 정부 관계자로부터 놀라운 조사 결과를 얻는 데 성공했다.

【그 외의 화상은 이쪽→http://tocana.jp/2016/08/post_10717.html】

■중국 유리한 현상

「별로 보도되고 있지 않습니다만, 중국 공선은, 센카쿠 제도의 접속 수역에 항상 3 척은 상주하고 있습니다.그것을 해상 보안청이 감시하고 있는 것입니다만, 물론 정부로부터 『손을 내놓지 말아야 한다』라고 명해지고 있기 때문에, 단지 방관할 뿐.에도 불구하고, 중국 공선의 수가 늘어나면 전국 각 기지에서 향해 긴급 출항해, 「방관」이라고 하는 임무를 부과할 수 있다.미디어에는 쓰여지고 있지 않습니다만, 확실히 말해, 해보는 이미 헤트헤트 상태로 소리를 올리고 있다 어쨌든, 중국 배는 방대한 수 존재하는 데다, 센카쿠에는 중국이 가깝기 때문입니다」(정부 관계자, 이하 동)

「소모전이 되어 소리를 올리는 것은 일본입니다만, 중국 확실히 그 “피폐 대기”의 상태입니다.아마 일본이 피폐한 곳에서 사실상의 영토의 공동 관리 상태를 만들어 가자고 하는 산단이겠지.중국의 상방 수단입니다만, 지금의 상태를 상태화시켜 중국 어선의 단속을 시작해, 「사실상의 관할권을 행사했다」라고 하는 기성 사실을 만드는 것으로부터 공동 관리에 가져가겠지요. 실효 지배할지 어떨지는 아직 앞의 이야기가 된다고 생각합니다만」

 실효 지배는 하지 않는다고 해도, 센카쿠 제도가 일본 고유의 영토인 것은 역사적으로도 국제법상도 분명하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우리 나라의 영토를 이대로 중국의 손에 건네도 좋은 것일까?

"물론 좋지 않습니다. 중국은 센카쿠를 관리하에 두면 동중국해로 나가기 쉬워지기 때문에 점점 군사력을 증대시키는 것으로 이어집니다. 그렇다고 일본은 피폐해도 지금의 자세 를 관철해야 할까라고 하면, 일괄적으로는 말할 수 없습니다」

■미국 정부는 유태 자본의 영업 부대

「왜냐하면, 센카쿠 문제가 부상할 때마다 막대한 금액이 미국의 유태 금융 자본=군산 복합체( 민간 기업)에 흐르고 있기 때문입니다. 종종 일본에 위기를 부르는 미국 정부는 유태 자본의 영업 부대라고 생각하면 알기 쉽다. 미국의 장비를 “폭매”하고 있습니다. 의 근대화 개수를 계획하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15년도의 미제 무기 구입액은 4657억엔으로, 3년전의 3.5배라고 하는 것이 분명한 증거입니다」

■미국은 일본을 지키는 기분 그렇지는 않지만, 자위대는 쓰고, 돈도 빼앗는

 다고 해도 그 돈은, 만일 센카쿠 제도를 실효 지배되게 되었을 경우, 미군이 일본을 지켜 주는 것을 예상한 선행 투자이기도 하다 .

“미국이 일본을 지키는 일은 없을 것입니다. 일미 안보 조약에는 그 일을 일어나는 일(일미 안보 조약 5조의 적용 범위)이 적혀 있지만, 일미 방위 협력을 위한 지침 미국 가이드라인)은 2015년에 개정되었음에도 불구하고 아직도 센카쿠 문제에 관해 미국이 도울 것이라는 명확한 설명은 없습니다.

【일미 가이드라인】
<자위대는 섬에 대한 것을 포함한 육상 공격을 저지하고 배제하기 위한 작전을 주체적으로 실시한다. 필요가 생겼을 경우, 자위대는 섬을 탈회하기 위한 작전을 실시한다>
→일본이 자력으로 중국인을 배제해야 한다고 하는 것이
쓰인다 보완하기 위한 작전을 실시한다>
→ 애매한 표현인 것은, 중국과 전면 충돌하고 싶지 않기 때문이라고 볼 수 있는

“미국에 의한 일본에의 처치는 이것 뿐만이 아닙니다.원래 일본을 지키는 기분 없이 주제로, 남중국해에 있어서 중국 해외 진출에 대한 견제에는 일본에도 군사 협력을 요청.자위대는 미군 활동에 참가해, 정부는 금전면에서의 협력도 아끼지 않는 자세를 나타내고 있다.남중국해 문제란 동과 달리, 일본은 영토 문제의 직접적인 당사국이 아님에도 불구하고, 거기는 억지로 협력시켜, 동중국해 문제(센카쿠)는 모른다.여기까지 바보가 되어도 미국을 계속 믿는 일본 정부의 빠짐에 어슬렁거린다 밖에 없습니다」

 에서는 중국과 대항하려면 어떻게 하면 좋을까?

“중국에 대항하는 것은 매우 어렵다. 만일 낮이 본격적으로 충돌하면 중국은 일본에 경제제재를 가할 것이다. 격노하고 수입 제한이나 한국에 가는 관광객의 제한을 내세우고 있다.이런 일이 일본에서 일어나면 경제는 붕괴합니다.따라서, 아베노믹스의 실패를 피하고 싶은 아베는 중국과는 지금의 그대로의 애매한 관계를 계속할 것입니다."

"그러나 어쨌든 해상 보안청이 소리를 높이는 데 가장자리를 내고 중국과의 공동 관리라는 결론에 도달 할 가능성도 높다. 가 나의 지론입니다.영토도 돈도 잡히는 것보다는, 어느 쪽인가 하나를 놓는 편이 좋은 것은 아닐까,라고. 적어도 그러한 결론도 시야에 넣은 외교 전략을 세울 필요성은 있다고 생각합니다」

“일본의 우익은 중국에 과민하게 반응하지만, 우리의 적은 중국만이 아닙니다.そこに予算が加算されて得をするのは誰でしょうか。果たして日本が本当に日本のためになる決断を下せるのか、我々は大手メディアに踊らされることなく見極めていかなければなりません」

 たしかに대형 미디어에서는 종종 “미국 요인이 일본을 지킨다고 발언했다” “센카쿠 제도는 미국이 지켜준다”는 취지의 뉴스를 게재하고 있지만 실태는 마치 다르다는 것이 밝혀졌다. “센카쿠 제도는 지킬 수 없는 가능성이 매우 높다”는 게 현실인 것 같다. 그렇다면 그 현실을 받아들이고 다음에 무엇을 해야 할지 우리는 냉정하게 생각해야 한다.
(편집부)
※이미지 이미지 : Thinkstock에서 인용.